수업설계안-길이재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04:31
본문
Download : 수업설계안-길이재기.hwp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수업설계안-길이재기.hwp( 49 )
1.교수목표(goal) 확인을 위한 요구 分析
◆요구 分析
◆요구 分析에 따른 목표(goal) 진술
2. 교수 分析 실시(Conduct Instructional Analysis)
◆통합적 分析
3. 학습자 및 맥락分析(Analyze Learners and Context)
◆학습자 分析
◆맥락 分析
4. 수행목표(goal) 진술 (Write Perfomance Objectives)
◆도달적 목표(goal)
◆이원 분류에 따른 수업 목표(goal)
5. 준거 지향 검사 문항 개발 (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
◆평가 문항
6. 교수 전술 개발 (Develop Instructional Strategy)
◆수업 모형: 개별 학습 모형
(1) 교수전 활동(preinstructional activities)
(2) 정보 제시(information presentation)와 학습자 참여(student participation)
(3) 검사 (testing)
(4) 추수 활동 (follow-through)
7. 교수 자료(data) 개발 및 선정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 교수 전 활동 단계
◆ 정보제시와 학습자 참여
◆ 검사
◆추수활동
8. 형성평가 설계와 실시 (Design and Conduct Formative Evaluation)
◆ 평가지 작성(개인 평가지)
9. 교수 프로그램(program]) 수정 (Revise Instruction)
5. 준거 지향 검사 문항 개발 (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
◆평가 문항
① 1m는 몇 cm 인가?
② 1m를 주어진 줄에 맞추어 올바르게 적을 수 있는가?
③ 자신의 양팔을 이용해 약 1m 의 길이를 알 수 있는가?
④ 여러 가지 구체물을 자신의 양팔과 비교해 몇 m 인지 어림할 수 있는가?
⑤ 구체물을 재어보고 cm 단위와 m의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가?
⑥ m를 쓰는 이유를 알 수 있는가?
⑦ 여러 가지 문제를 단위 변환 할 수 있는가?
⑧ 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구체물을 정확한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가?
⑨ 상황에 알맞은 단위를 선택해서 나타낼 수 있는가?
...
7. 교수 자료(data) 개발 및 선정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 교수 전 활동 단계
길이재기 에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 올 수 있도록 자신의 키를 적용하여 cm와 m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렇게 1m에 대한 양감이 생기도록 함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구체물의 길이를 어림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 검사
주어진 문제지 (교사가 이미 작성한 평가지)를 나누어 주어 m는 cm로 cm는 m로 바꿀 수 있도록 지도한다.(범례를 제시→공통점 찾기 방법 이용) 직접 줄자를 觀察(관찰) 함으로 인해 100cm를 1m로 적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 시킨다. 직접 구체물을 가지고 물체를 재어 보고 자연스럽게 m의 단위를 사용하도록 한다.
순서
수업설계안-길이재기
길이재기에 대한 수업 설계안입니다.
◆ 정보제시와 학습자 참여
여러 구체물을 쓰는 방법 두 가지를 비교해서 m와 cm의 단계를 알수 있게 한다. 그리고 m가 cm 보다 단위가 크므로 긴 길이를 나타낼 때에는 편리함을 알게 한다.
◆추수활동
m와 cm의 definition 을 잘 알지 못하고 단위의 환산이 어려운 학생은 1m의 definition 부…(skip)






수업설계안-길이재기
길이재기에 대한 수업 설계안입니다. 새로운 단위를 도입했으니 쓰는 방법을 책을 통해 지도하고 줄자의 1m 만큼 양팔을 벌려서 1m 가 자신의 양팔의 길이와 비슷함을 알게 한다.수업설계안-길이재기 , 수업설계안-길이재기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