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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학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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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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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예술학은 그러한 보조학을 수단으로 예술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미학의 기본 개념과 현대 미학에서 거론되는 방법론을 철학적인 입장에서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에 두고 나타나는 예술론은 미학이나 예술사학의 측면에서 매우 중시되는 理論(이론)이다.
형식주의적 방법론의 뵐플린과 정신사적 방법론의 리글의 대립 아래, 티체나 쾰렌, 슈마르조 등에 의해 미술사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현대미학의동향 , 현대미학의 동향예체능레포트 ,





(2) 예술학 연습

20세기 현대 미학의 가장 특징으로 꼽을 점은 근대 이후 실증적인 경험적 경향과 관념적인 사변적 경향의 대립 속에서, 무엇보다도 세기초에 “일반예술학”(Kunstwissunschaft)이 제창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피들러로부터 처음 된 예술학 운동은 여러 학자들을 거쳐 점차 그 자리를 확고하게 잡아갔는데,
특히, 우티츠는 미적인 것을 다루는 미학과 예술적인 것을 다루는 예술학은 다른 것이고, 이때 미학은 문화철학, 심리학, 현상학, 가치학 등과 함께 예술학의 보조학이 된다는 주장을 펼쳤다.
특히, 파노프스키가 리글과 뵐플린의 기본槪念을 한층 철학적이며 理論(이론)적인 기초 위에 확립시킨 자신의 방법론은 예술창작의 그전에 있는 “충실”과 “형식”과의 존재론적 근본대립에 있다 이는 개개의 작품 속에서 그러한 예술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양식의 내면적 의미를 살피고 미술사와 미술理論(이론)과의 관련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미술작품의 해석에 있어 그려져 있는 형상의 주제나 모티브로서의 의미해석이 문제되는 전문적 연구가 중시되고 미술사의 보조학으로서의 도상학이 성행했다.
현대미학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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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학의동향
다.
이와 같은 19세기 후반부터의 20세기 예술학 연구는 미학사의 맥락에서 볼 때 전통의 사변적인 관념론적 …(투비컨티뉴드 )




미학의 기본 개념과 현대 미학에서 거론되는 방법론을 철학적인 입장에서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
뵐플린은 작품 그 자체로서의 내면적 의의에 주목하여 순수한 시각적 직관형식을 分析하여 그 발전으로부터 양식사를 확립하는 일이 급선무라고 했으나, 빈 학파의 대표인 리글은 그와는 다르게 양식의 발전을 예술의욕이라는 내재적 동인에 따른 것으로 보아 내적 필연성의 발전에 근거한 세계관을 통해 정신사로서의 미술사 기초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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