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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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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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1월 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공론화되기 스타트하였으며, 대통령 선거기간에는 다른 논란때문에 크게 의제화되지 못했으나, 2007년 12월 대통령 당선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논란 일지
☞2006년 10월 25일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 한반도 대운하 구상 윤곽 공개
☞2007년 12월 27일
인수위, 현대건설 등 건설사와 간담회
☞2008년 1월 14일
이명박 대통령, `대운하, 국민적 납득과 합의 중시`, 건설사 경부운하 건설 컨소시엄 구성
☞2008년 5월 22일
정종환, `대운하, 이수 치수 차원서 친環境(환경)적 접근`
☞2008년 6월 2일
청와대, 대운하 사업 보류 방침
☞2008년 6월 19일
이명박 대통령, `국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 대운하 사업단 해체 방침
☞2008년 11월 28일
이명박 대통령, `4대강 정비면 어떻고, 운하면 어떠냐`
☞2009년 6월 29일
이명박 대통령, `임기 내에는 추진하지 않겠다. 하지만 대통령의 기자회견 다음 날 추부길이 대운하 관련 토론회를 여는 등, 이후 정부와 여당 일각에서 일련의 불명확한 태도를 보이는 등, 이후로도 논란이 계속되었다. 한국의 미래를 위해 대운하가 필요하다는 제 믿음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론을 분열시킬 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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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하
다. 이명박 대통령이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를 맞아 내놓은 건설 공약이다.
2008년 임기 초의 대규모 촛불시위 후에 열린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기자회견에서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으며, 이어 국토해양부의 대운하 준비단도 해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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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대운하
한반도 대운하(韓半島大運河, Grand Korean Waterway)란 경부운하, 경인운하, 호남운하(영산강 운하), 금강운하, 북한운하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계획의 核心(핵심)인 경부운하는 낙동강과 남한강을 가로막는 소백산맥의 조령을 뚫어 인천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내륙운송 수로를 4년만에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