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의 공간성과 운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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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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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앞에 세계가 존재하고 지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신체가 수많은 조망 중에서 하나의 조망을 선택했기 때문일것이다 다시 말하면 신체는 외적인 대상들을 결코 완결된 체계로서 observe할 수 없다.신체의 공간성과 운동성
신체의공간성및운동constituent 석
왜 “신체”인가?
메를로-퐁티의 『Phenomenology of Perception』의 제 3,4장은 신체의 공간성, 운동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메를로-퐁티는 왜 신체의 문제를 거론하고 있는지 살펴본다면 어떤 맥락에서 신체의 공간성, 운동성의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된다.
메를로-퐁티가 신체의 원초적 기능을 문제삼는 것은 ‘세계 내 존재’로써 우리의 신체가 갖는 ‘조망’, ‘시각’을 무시하고서는 또 다시 객관적 경험이라는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가 예를 들고 있듯이 우리가 신체를 갖고 있는 한 객관적 공간에서 하나의 지점에서 그 집을 바라보게 되고, 집의 일면만을 observe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체를 갖고 있는 우리들이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을 서로 다르며, 상대적이다.
후설은 ‘객관적’, ‘과학적’이라는 이름 하에 우리가 너무도 당연시하는 생각들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이들에 대한 ‘판단을 중지’하는 대신 우리가 자연적 태도를 갖추고 살아가는 ‘생활세계’에서 느끼는 경험으로 되돌아가고자 주장하였다.
위와 같이 메를로-퐁티가 바라보는 신체는 우리가 바라보는 다른 대상들과 같이 객체화된 존재가 아니다. 그런데 메를로-퐁티는 후설의 이러한 생각에서 더 나아가 우리를 ‘세계 내 존재’일 수 있게 하는 ‘신체’가 세계를 지각하는 데 있어서 담당하는 원초적이 기능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왜나하면 신체가 세계 깊숙이 잠겨 있어서 스스로의 한정된 조망을 지니기 때문일것이다 비록 내가 모든 조…(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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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이러한 조망을 무시하고 집의 모든 측면이 한번에 인식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면 이 때 우리가 관계하는 것은 조망에 의해 조금씩 탐색되는 사물과의 관계가 아니라 나의 마음 속에 들어 있는 ‘관념’과의 관계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