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정서장애, 우울불안장애, 주의집중 장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0:58
본문
Download : 정서장애, 우울불안장애, 주의집중 장애 15.hwp
정상적인 環境 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4.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유형
Ⅱ. 우울-불안장애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反應(반응)·언어·인지 능력 또는 대인 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라. 늘 불안해 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교육, 형설출판사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나 과거의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부모-자녀 관계가 정서장애를 일으킨다고 주장하였으나 부모-자녀 관계는 서로 상호적이며 진행적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한쪽에서 한쪽으로 일방적인 effect(영향) 을 미쳐서 장애를 일으킨다고 말하기가 어렵다. [참고資料] -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교사들은 정서장애 학생의 장애가 비록 가족 요인에 의해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보인다고 할지라도 부모들을 비난해서는 안 되며, 특히, 교육의 주체자로서
- 김승국, 구광조, 정대연 등(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theory(이론)과 실체, 교육과학사
다.
마.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ⅰ.우울증
설명
- 윤지혜(2004), 쓰기 오류 analysis을 통한 초등학교 쓰기 학습장애 속성 연구,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Ⅰ. 정서장애
정서장애, 우울, 불안장애, 주의집중, 주의집중장애
<논문資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가족 요인
Ⅰ. 정서장애
참고reference(자료)
2. 정서장애의 原因
목차 그대로 입니다. [참고자료] -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김승국, 구광조, 정대연 등(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체, 교육과학사 - 김윤옥(20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교육과학사 -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교육, 형설출판사 - 임규혁, 임웅(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 송종용(2002), 학습장애, 학지사 <논문자료> - 윤지혜(2004), 쓰기 오류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쓰기 학습장애 특성 연구,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 이옥경, 「인지발달과 문자 및 언어 유형의 관점에서 본 난독증」, 한국심리학회, 1995 - 김미경, 서경희, 「읽기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 유창성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3
1. 정서장애의 definition 및 선정 기준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유전이나 기타 체질상의 요인들이 특정 행동 패턴을 발달시키는 상황을 조성해 준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으나 정서장애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이 장애의 단일 근거인 경우는 거의 없다.
Download : 정서장애, 우울불안장애, 주의집중 장애 15.hwp( 29 )
2. 정서장애의 原因
- 김윤옥(20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strategy), 교육과학사
다.
- 주요 요인 : 기질, 질병, 영양 부족, 뇌 손상, 약물 등의 독극물 남용
- 송종용(2002), 학습장애, 학지사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9조 2항의 별표에 의하면 정서장애의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은데, `이러한 characteristic(특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며,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정서장애로 definition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 장애의 종류와 원인. 대책을 조사했습니다.
5.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치료 방법
ⅱ.불안장애
가. 지적·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목차 그대로 입니다.
- 김미경, 서경희, 「읽기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 유창성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3
1. 정서장애의 definition 및 선정 기준
[교육학] 정서장애, 우울불안장애, 주의집중 장애
순서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 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니는 자
3. 정서장애학생의 characteristic(특성)
- 임규혁, 임웅(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Ⅲ. 주의집중장애
-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 생물학적 요인
- 이옥경, 「인지발달과 문자 및 언어 유형의 관점에서 본 난독증」, 한국심리학회, 1995
아동 장애의 종류와 요인. 대책을 조사했습니다.